초보 집사 열대어 베타 키우기

2023. 7. 30. 00:25육아정보

반응형

초보 집사 열대어 베타 키우기

 

 

안녕하세요. 스칸디대디 엔지니어입니다.

 

출장다녀왔더니 집에 열대어가 등장했습니다. 딸아이가 유치원에서 받아왔다고 합니다.

애들 키우기도 벅찬데 키워야 하는게 또 생겨서 슬픕니다. ㅠㅠ

(분명 제가 먹이주고 물갈아주고 할테니까요.....)

 

 

1. 열대어 베타의 소개

열대어 베타는 농어목 버들붕어과의 열대성 민물고기로, 대형마트 수족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의 열대지방에 서식하는 열대어이고,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성체가 되고 그 크기가 5~6cm이며, 수컷은 암컷보다 훨씬 화려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에서 느껴지듯 베타는 싸움을 좋아하는 성격으로, 같은 종끼리 싸워 죽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베타는 한 마리씩만 키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왜 베지터가 자꾸 생각이 나는지...)

 

베타를 키우기 위한 환경으로는 22~26˚의 수온과, pH는 6.8~7.5가 적당합니다. 또한 좁은 공간에서 키우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최소 2.5갤런 이상의 수족관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관에는 숨을 쉴 수 있는 숨구멍이 있는 잎이나 뿌리와 같은 장식물을 넣어주면 베타가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베타는 잡식성으로, 작은 곤충이나 생선, 플레크, 가루사료 등을 먹습니다. 베타는 깨끗한 물을 좋아하는 편이기 때문에, 수족관은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 베타는 키우기 쉬운 열대어 중 하나이지만, 좁은 공간에서 키우거나 물을 자주 청소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아 죽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베타를 키우기 전에 충분히 공부하고,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열대어 베타의 종류

다양한 종류의 베타가 있는데 그 중 가장 인기있는 종류는 6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 베일 테일 :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베타로, 꼬리 지느러미가 긴 것이 특징이고 가장 저렴합니다.

베일 테일 베타

- 델타 테일 : 꼬리 지느러미 모양이 삼각형을 이루어서 지어진 베타 종류입니다.

델타 테일 베타

- 하프문 테일 : 꼬리 지느러미가 다 폈을 때 반달 모양처럼 둥글게 펴집니다. 고급 어종으로 가장 인기가 많습니다.

하프문 테일 베타

- 로즈 테일 : 하프문 베타 중 하나로, 꼬리 지느러미의 핀 부분의 갯수가 늘어나 접히는 부분이 장미를 닮았습니다.

로즈 테일 베타

- 빅이어 : 하프문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아가미 지느러미가 유독 큰 것이 특징입니다.

빅이어 베타

- 플라캇 : 베일 테일 베타의 암컷과 비슷하게 생긴 베타입니다.

플라캇 베타

 

3. 열대어 베타의 먹이 및 주기

열대어 베타는 육식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열대어에게 먹이로 주는 건조한 식물성 사료를 주어서는 안되며, 반드시 동물성 먹이를 줘야 합니다.

베타의 위장은 대략 베타의 눈알 사이즈이기에, 한 번에 그것보다 많은 양을 먹여서는 안 됩니다. 이는 각 배식 당 약 3알의 사료 또는 브라인 쉬림프에 해당되는 양으로, 젤 타입의 먹이도 이 비슷한 양을 주면 됩니다.

베타는 이 정도의 양을 하루에 1-2번 정도 주어야 하며 사료와 같이 마른 타입의 먹이일 경우, 주기 전에 물에 먼저 불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건조할 때 먹이면 베타 물고기의 배 안에서 나중에 팽창하여 위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열대어 베타 먹이

 

4. 열대어 베타의 질병

베타는 키우기 쉬운 열대어로 알려져 있지만, 좁은 공간에서 키우거나 물을 자주 청소하지 않으면 스트레스를 받아 질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베타가 걸릴 수 있는 질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아가미 염증 : 아가미가 붓고 붉게 변하는 질병입니다. 수질 오염이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 백점병 : 베타의 몸에 작은 흰색 반점이 생기는 질병으로 곰팡이에 감염이 된 것입니다.

- 구더기병 : 기생충에 감염되어 베타의 몸에 구더기가 생기는 질병입니다.

- 스트레스 : 사람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면역이 떨어지듯, 베타 역시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은 좁은 공간, 깨끗하지 않은 물, 다른 물고기와의 싸움 등 입니다.

 

 

딸아이가 온갖 것들을 심는데 싹은 잘 틔우는데 그 다음은 안되서 죄다 죽었습니다. 심어놓고 물주고 그다음은 잊어버립니다.ㅠㅠ (수박씨, 복숭아씨, 사과씨 등등) 

우리집은 집사가 문제라서 항상 제대로 크는 것이 없었는데, 이번에 받아온 베타는 잘 카워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