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9. 1. 01:09ㆍ육아정보
말이 늦는 아이
안녕하세요. 스칸디대디 엔지니어입니다.
마스크를 벗게 된지 이제 3달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의료기관이나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이 있기는 하지만 대체로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3여년 동안 코로나19에 의한 마스크 의무 착용으로 말이 늦는 아이의 비율이 증가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가와 마스크 착용이 영유아의 언어 발달에 필요한 환경과 기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지난해 서울, 경기 지역 국공립 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4.9%가 마스크 사용으로 인하여 아이들의 언어 노출과 발달 기회가 감소했다고 응답했고, 이는 교사들의 입모양이 제대로 보이지 않고, 말소리가 명확히 들리지 않아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부작용이 큰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참고] 마스크가 감춘 세상... 아이들 말이 늦어진다.
1. 말이 늦는 아이의 특징
- 언어 발달 지연 또는 언어 발달 장애
언어 발달 지연은 또래에 비해 언어 발달이 느린 것이고, 언어 발달 장애는 언어 능력이 현저히 낮은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24개월이 지나도 말을 하지 못하거나, 30개월이 지나도 말하는 단어가 10개 미만 또는 말을 할 때 어눌하거나, 말을 끊어서 하거나, 발음이 부정확하게 한다면 언어 발달 지연 또는 언어 발달 장애를 의심해야 합니다.
- 가족력
부모나 형제, 혹은 부모의 형제 중에 말이 늦었던 사람이 있다면, 아이도 말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언어적 자극 부족
부모 또는 주양육자가 아이에게 충분한 언어 자극을 들려주지 않거나, 반응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모가 청각 장애나 또는 다른 장애가 있어 아이에게 언어적 자극을 주지 못할 경우에 아이도 말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부모 또는 주양육자가 장애를 가지지 않았지만 상호작용이 없이 일방적인 미디어(TV, 인터넷 동양상 등)에만 노출되는 경우에도 아이의 언어 터득이 어려워집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 부족
아이가 기질적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거나, 소통하려고 하지 않는다면 언어 자극의 기회가 줄어들어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이의 좋지 않은 주변 환경으로 인하여 정서적 불안, 우울감 등이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만 2세까지 50개 미만의 표현 어휘 밖에 사용할 수 없고 두단어 조합을 못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간단한 지시 또는 심부름 등이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게 됩니다.
2. 아이가 말이 늦는 원인
아이의 말이 늦어지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대표적입니다.
- 뇌의 발달 문제
뇌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있으면 언어를 습득하거나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청각 장애
청각은 언어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청력이 저하되거나 손상되면 음성 정보를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언어를 표현하거나 이해하는 데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언어적 자극의 부족
언어는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합니다. 따라서 부모나 보호자가 아이에게 충분한 언어를 들려주지 않거나, 반응하지 않거나, 동영상을 틀어주기만 한다면, 아이의 언어 터득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사회적 상호작용의 부족
아이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거나, 소통하는 기회가 적다면, 언어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와 같은 경우에는 언어적인 문제가 심합니다.
- 가족력
부모나 형제 중에 말이 늦었던 사람이 있다면, 아이도 말이 늦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언어 발달에 필요한 유전자의 변이, 태아기의 영양 결핍, 출생 전후의 질병, 신경학적 요인, 뇌 손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 말이 늦는 아이의 진단과 치료
단순 언어 지연 혹은 장애는 언어 발달 속도나 수준이 또래보다 6개월에서 1년 이상 늦는 경우로, 아이들에게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유형이고 최근에는 코로나19에 의한 마스크의 영향으로 상담을 받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단순히 발화가 되지 않는지, 혹은 이해력까지 저하된 상태인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조음-음운 장애는 언어를 구성하는 소리, 즉 발음의 문제로 입술, 혀, 경구개, 연구개 등 조음 기관을 통해 말소리가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결함을 보이는 것으로, 발음 위치 및 방법이 잘못된 소리, 불명료한 조음으로 타인과의 의사소통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창성 장애는 흔히 알고 있는 말더듬 현상으로 3~5세 경에 많이 나타나고,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대화 시 유창하게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청각장애는 청각 자극에 관여하는 기관들의 이상으로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소리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 언어 발달이 늦어지는 경우로, 보통 생후 3개월까지 얼러도 반응이 없거나 초인종 소리 등 주변의 소리에 대한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언어발달 치료를 위해서는 아이의 현재 언어발달 수준을 평가한 후 적절한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아이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에 맞는 치료의 목표를 세워 적절한 언어발달 향상과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하는 데 있습니다. 만약 청각장애, 지적장애, 자폐증 및 자폐 스펙트럼 장애, 뇌성마비 및 뇌병변 질환 등 언어발달 장애를 일으키는 복합적인 문제들이 동반된다면 해당 질환에 대한 치료와 언어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언어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의지입니다. 초기 평가 시 아이의 평소 언어를 사용하는 상태가 평가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므로, 언제부터 첫 발화가 시작되었는지, 현재 할 수 있는 말과 이해하는 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등을 메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아이가 구체적으로 어떤 발음을 할 때 어려워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지 등을 면밀하게 살피고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특히 언어 발달 치료 중 부모에게 필요한 자세는 기다려주는 것입니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스스로 말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말하길 재촉하거나 채근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상황 자체에 대하여 아이가 스트레스가 받게 되는 경우 또 다른 정서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내 아이가 말이 좀 늦은 것이라고 여기고 마냥 말이 트이기만을 기다리기도 하는데, 언어발달은 사회성이나 지적문제와의 연관성이 높은 만큼 부모들의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며 진단과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아이의 언어 발달에서 진료를 필요로 하는 체크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 령 | 증 상 |
0-3개월 | 아무리 얼러도 반응이 없음 |
4-6개월 | 옹알이를 하지 않음 낯선 소리에 반응이 없음 |
7-12개월 | 호명 반응이 없음 제스쳐가 없음 |
만 1-2세 | 가르쳐준 사물 이름을 찾지 못함 |
만 2-3세 | 두 단어 이상 조합이 불가 |
만 3-4세 | 구체적 물음에 대답하지 못함 가족 이외 사람들이 말을 알아 듣지 못함 |
4. 말이 늦은 아이의 부모 역할
아이의 말문을 트이게 하려면 가능한 많은 시간을 아이와 함께 하면서 언어적 자극에 노출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꾸준히 놀아주며 많은 대화를 나누고, 가르치려고 하기 보다는 아이가 어떤 말을 하고 싶어 하는지 잘 들어주고 반응해 줍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함께 하면서 아이의 좋은 감정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정서발달에 도움이 되어 언어 발달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아이의 감정이나 생각을 자주 묻고 아이가 표현하려고 할 때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줘야 합니다. 아이가 사소한 언어 표현에도 많이 격려해주고, 아이 말을 이해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가 원하는 것을 즉각적으로 반응해 주지 않고 말로 이어지도록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에게 간단한 말로 표현해야 합니다. 언어발달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아이 수준에 맞는 간결한 표현이 좋습니다. 한 단어나 두 단어로 짧게 그리고 자주 말해줘야 합니다. 만약 아이에게 복잡하고 어려운 말로 접근한다면 아이는 그 말을 듣고 반응하는 것을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말을 잘 듣고, 아이 말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아이가 사소한 말이라도 말을 하면 관심있게 들어주고, 그 말이 다른 생각과 이어져서 말로 표현하고 부모와 대화 방식으로 말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확장되도록 도와줍니다.
20년생인 저희 아이도 직면한 문제이기도 하여 자세히 포스팅했습니다. 아이들을 믿고 좋은 정서발달과 적절한 치료로 정상 발달이 될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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