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 거래 조건(3) DAF, DES, DEQ, DDU, DDP

2023. 9. 14. 01:01개발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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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 거래 조건(3) DAF, DES, DEQ, DDU, DDP

 

 

안녕하세요. 스칸디대디 엔지니어입니다.

 

저도 예상 제품 가격을 뽑기 위해 참고하려는 정도로 무역 거래 조건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했는데, 시작해보니 생각보다 알아야 하는 사항이 많아 정리하기도 힘들었고, 이해하고 포스팅을 작성하기 쉽지 않습니다.

무역 거래 조건의 첫 포스팅 서두에 관계 부서의 협조가 원활하지 않아 협업이 안된다고 했는데 이 글을 작성하다보니 그럴만도 하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급 반성해 봅니다.

첫번째 정리했던 FOB, CFR, CIF, EXW 조건 및 두번째 정리했던 FCA, FAS, CPT, CIP 조건은 본 포스팅의 하단부에 링크해두니 참고로 같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또한 마지막에 전체 무역 거래 조건에 대한 비교표를 작성해 뒀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 DAF(Delivered at Frontier) : 국경 인도조건

수출자가 수입국의 국경에서 지정된 장소까지 물품을 인도하면 인도 의무가 종료되는 조건입니다. 주로 육로나 철도 운송에 사용됩니다.

 

수출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품의 선택, 포장, 운송

- 수출국의 관세 및 통관

- 물품의 운송비 및 보험료

- 지정된 장소에서 물품의 인도

 

수입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

- 물품의 운송비 및 보험료

- 지정된 장소에서 물품의 인수

 

DAF 조건은 수출자가 운송비 및 보험료를 부담하고, 수입자가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출자는 운송비 및 보험료에 대한 증빙서류를 수입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므로, 수입국의 수입 요건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DAF 조건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수출자는 수출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지 않으므로, 수출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수출자는 운송비 및 보험료에 대한 증빙서류를 수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수출자의 대금 회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므로, 수입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 수입자는 수입국의 수입 요건을 미리 확인해야 하므로, 수입 절차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DAF 조건은 수출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적은 조건이지만, 수입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큰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10. DES(Delivered Ex Ship) : 착선 인도조건

수출자가 수입국의 항구에서 선상에서 물품을 인도하면 인도 의무가 종료되는 조건입니다. 주로 해상 운송에 사용됩니다.

 

수출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품의 선택, 포장, 운송

- 수출국의 관세 및 통관

- 물품의 운송비

- 수입국의 항구 선상에서 물품의 인도

 

수입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

- 물품의 운송비

- 수입국의 항구 선상에서 물품의 인수

 

DES 조건은 수출자가 운송비만 부담하고, 수입자가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출자는 운송비에 대한 증빙서류를 수입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므로, 수입국의 수입 요건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DES 조건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수출자는 수출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지 않으므로, 수출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수출자는 운송비에 대한 증빙서류를 수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수출자의 대금 회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므로, 수입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 수입자는 수입국의 수입 요건을 미리 확인해야 하므로, 수입 절차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DES 조건은 수출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적은 조건이지만, 수입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큰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11. DEQ(Delivered Ex Quay) : 부두 인도조건

수출자가 수입국의 항구에서 부두에서 물품을 인도하면 인도 의무가 종료되는 조건입니다. 주로 해상 운송에 사용됩니다.

 

수출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품의 선택, 포장, 운송

- 수출국의 관세 및 통관

- 물품의 운송비 및 보험료

 -수입국의 항구 부두에서 물품의 인도

 

수입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

- 수입국의 항구 부두에서 물품의 인수

 

DEQ 조건은 수출자가 운송비 및 보험료를 부담하고, 수입자가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출자는 운송비 및 보험료에 대한 증빙서류를 수입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므로, 수입국의 수입 요건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DEQ 조건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수출자는 수출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지 않으므로, 수출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수출자는 운송비 및 보험료에 대한 증빙서류를 수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수출자의 대금 회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므로, 수입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 수입자는 수입국의 수입 요건을 미리 확인해야 하므로, 수입 절차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DEQ 조건은 수출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적은 조건이지만, 수입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큰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12. DDU(Delivered Duty Unpaid) : 관세 미지급 인도조건

수출자가 수입국의 지정 장소에서 물품의 수입통관을 이행하지 않은 채 도착된 운송수단으로부터 물품을 양하하지 않은 상태로 매수인에게 인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육로, 항공, 해상 운송에 사용됩니다.

 

수출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품의 선택, 포장, 운송

- 수출국의 관세 및 통관

- 물품의 운송비 및 보험료

- 지정된 장소에서 물품의 인도

 

수입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

- 지정된 장소에서 물품의 인수

- 물품의 운송비 및 보험료

 

DDU 조건은 수출자가 운송비 및 보험료만 부담하고, 수입자가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출자는 운송비 및 보험료에 대한 증빙서류를 수입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므로, 수입국의 수입 요건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DDU 조건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수출자는 수출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지 않으므로, 수출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 수출자는 운송비 및 보험료에 대한 증빙서류를 수입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수출자의 대금 회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부담하므로, 수입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충분히 고려해야 하므로, 수입 절차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DDU 조건은 수출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적은 조건이지만, 수입자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큰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입자는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비용과 위험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13. DDP(Delivered Duty Paid) : 관세 지급 인도조건

수출자가 수입국의 지정 장소에서 물품의 수입통관을 완료하고 운송수단으로부터 하역된 상태로 매수인에게 인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육로, 항공, 해상 운송에 사용됩니다.

 

수출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물품의 선택, 포장, 운송

- 수출국의 관세 및 통관

- 물품의 운송비 및 보험료

-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

- 지정된 장소에서 물품의 인도

 

수입자의 책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정된 장소에서 물품의 인수

 

DDP 조건은 수출자가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하는 조건입니다. 따라서 수출자는 운송비, 보험료,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에 대한 모든 비용을 부담해야 합니다. 또한, 수출자는 수입국의 수입 요건을 미리 확인하고,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완료해야 합니다.

 

DDP 조건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 수출자는 수입국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수출자의 대금 회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수출자는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해야 합니다.
 - 수출자는 수입국의 수입 요건을 미리 확인하고, 수입국의 관세 및 통관을 완료해야 합니다.

 

DDP 조건은 수출자의 책임이 가장 크고, 수입자의 책임이 가장 적은 조건입니다. 따라서 DDP 조건을 사용하는 경우, 수입자는 수출자가 모든 비용과 위험을 부담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수출자가 수입국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을 때, 또는 수출자의 대금 회수 가능성을 높이고 싶을 때 유리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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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무역 거래 조건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조건 인도장소 수출자 책임 수입자 책임
EXW 수출장 공장 물품 선택, 포장, 수출국 관세 및 통관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FCA 수출자 지정 장소 물품 선택, 포장, 운송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FAS 수출자 지정 선적항 물품 선택, 포장, 수출국 관세 및 통관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FOB 수출자 지정 선적항 선상 물품 선택, 포장, 수출국 관세 및 통관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CFR 수입자 지정 목적항 도착지점 물품 선택, 포장, 수출국 관세 및 통관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CIF 수입자 지정 목적항 도착지점 물품 선택, 포장, 수출국 관세 및 통관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CPT 지정된 운송장소 물품 선택, 포장, 운송비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CIP 지장된 운송장소 물품 선택, 포장, 운송비, 보험료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DAT 지정된 항구의 부두 물품 선택, 포장, 운송비, 보험료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DAP 지정된 장소 물품 선택, 포장, 운송비, 보험료 운송, 보험, 수입국 관세 및 통관
DDP 지정된 장소 물품 선택, 포장, 운송비, 보험료,
수입국 관세 및 통관
수입국 관세 및 통관

무역 거래 조건의 영문 앞글자를 따서 다음과 같이 정리 가능합니다.

- E, D, F 규칙 : 매도인이 매수인에게 계약 물품을 인도하는 장소, 매도인의 위험이 매수인에게 이전

- D 규칙 : 계약물품의 인도 장소이자 목적지, 매도인은 지정 장소까지 운송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 마련

- C규칙 : 매도인이 운송과 비용을 부담하는 운송의 목적지,

               인도장소는 아님(지정장소에서 운송인에게 물건을 인도, 위험 부담은 매수인 책임),

               매도인은 장소까지 운송하는 데에 소요되는 운임만 운송인에게 지불

 

 

지금까지의 무역 거래 조건에 대해서 정리한 것이 무역학에서 다루는 깊이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개발자가 제품의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보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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